2024. 9. 8. 17:48ㆍUnity
마지막으로 작성한 글이 7일 전이네요 ㄷㄷㄷ 이렇게나 오래 안썼다니... 1일이라도 안 빼먹고 업로드하시는 분들 존경합니다..ㅁㅊ
각설하고,
제목에 나왔다시피 이번 글에서는 언어의 시작이자 기본인 "출력"을 짧게나마 공부를 해봤습니다
C#에서는 제가 지금까지 공부했던 언어와 다르게 Debug.Log()로 내용을 출력한다고 합니다
Debug.Log("Hello, world");
위 코드처럼 입력하면 Hello, world라는 문자열이 출력이 되겠네요
여기서, 문자열은 문자 여러 개를 늘어놓은 것입니다. C#에서 문자열을 쓰려면 문자열 앞뒤를 큰따옴표(")로 묶어야 한다네요
Debug.Log('Hello, world');
이렇게 쓰면 오류가 난다는 소린데..이건 직접 Unity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. 추가로, 1234같은 숫자도 "1234"처럼 큰따옴표로 묶으면 문자열 취급을 한다네요
주의할 점은 C#은 세미콜론으로 구분을 한다네요 그래서 코드 끝 부분에 세미콜론을 빠뜨리면 안 된답니다 만약, 빠뜨린다면 오류가 난다네요 이것도 Unity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
저번 글에서 만들었던 Test스크립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

Start 메서드 안에 있는 줄에 Hellow, world를 출력하도록 내용을 추가했습니다. Ctrl + s로 저장한 다음 Unity로 돌아갔습니다

실행 도구를 클릭하고 Console창으로 전환해 봤습니다

아무 오류 없이 Console창에 Hello, world가 출력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
이제 문자열을 작은따옴표(')로 묶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

문자 리터럴에 너무많은 문자들이 있다는 에러가 떴네요
여기서 리터럴(literal)이 뭔지 몰라서 검색해 봤습니다
이 글에서 리터럴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주더라고요
그리고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바에 따르면 큰 따옴표(")나 작은 따옴표(')로 묶여 있는 것들이 String literal이라고 하네요.
Debug.Log('Hello, world');
그렇다는건 H, e, l, ... , d 각각이 리터럴이고 이 리터럴들이 작은 따옴표(')에 너무 많이 묶여 있어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

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실행시켜보니

오류가 해결됐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
이번엔 세미콜론(;)을 쓰지 않았을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

코드를 위와 같이 세미콜론(;)을 빠뜨리고 작성한 뒤 Console창으로 가보니

에러가 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세미콜론을 쓰지 않아서 발생한 에러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.
특히, 세미콜론을 빠뜨려서 생긴 오류는 직접적으로 '세미콜론이 없어요'같은 문구가 출력되지 않더라고요
주의해야겠습니다

오류는 세미콜론을 쓴 뒤 해결되고 Console창에 Hello, world가 잘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
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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